※ 탐라교육원 원장실 : 710-0501
☆ 연수부 : 부장실 710-0510, 연수부실 710-0511, FAX) 710-0519
직(성명) | 전화번호 | 분 장 사 무 |
연수부장 김인선 |
710-0510 |
○ 연수부 업무 총괄 |
교원연수 팀장 |
710-0513 |
○ 연수부 업무 기획 ○ 교원 연수 교육과정 운영 심의위원회 운영 ○ 전국 교육연수원 발전협의회 및 원장협의회 관련 업무 추진 ○ 주요업무계획 수립 ○ 연수운영 규정 개정 ○ 직무연수 요구자료 관련 업무(예ㆍ결산 사업설명서 포함) ○ 교원연수 관련 타 기관 방문 업무 ○ 자격연수 운영 - 교장, 중등학교 교감, 중등학교 정교사(1급) 영어 ○ 직무연수 총괄 및 운영 - (입직기)중등 추수, 중등 생애주기 학습지도, 기초학력 보장의 이해, (성찰기)퇴직 설계(1,2기), 교장역량강화, 교장리더십, 기후위기대응 생태환경 교육 학교 관리자 직무연수 등 운영 ○ 현장 기획· 요청형 직무연수 운영 ○ 배움누리터 과정 설계 및 이수처리, 이수결과 등재 요청 ○ 연수 결과 처리 및 결과 분석 ○ AI 디지털교과서 교원 직무 연수 지원 |
교육연구사 |
710-0515 |
○ 연수운영계획 수립ㆍ발간 ○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파견 연수생 관리 ○ 현장 기획·요청형 연수 총괄 ○ 자격연수 요구자료 관련 업무(예ㆍ결산 사업설명서 포함) ○ 제주·호남권 역사 공동 직무연수 운영 ○ 성인지사업 관련 업무 ○ 자격연수 운영 - 초등학교 정교사(1급), 중등학교 정교사(1급) 국어 ○ 직무연수 운영 - 초등 생애주기 생활인성지도, (입직기) 유·초등(특수) 신규임용교사, 기초학력 보장의 이해, 2022 개정교육 과정의 이해, 정서위기학생의이해, 교감실무역량강화, 교육전문직원 성장기 역량강화, 교육활동보호, 미래 제주교육 리더십 참여형 직무연수 등 운영 ○ 현장 기획· 요청형 직무연수 운영 ○ 배움누리터 과정 설계 및 이수처리, 이수결과 등재 요청 ○ 연수 결과 처리 및 결과 분석 ○ AI 디지털교과서 교원 직무 연수 지원 |
교육연구사 |
710-0512 |
○ 원격연수 운영 - 운영 계획 수립 및 설계 - 원격 연수 과정 탑재 ○ 배움누리터 운영 관련 업무 ○ 원격연수용 콘텐츠 개발 ○ 원격연수운영위원회 운영 ○ 원격연수 요구자료 관련 업무(예ㆍ결산 사업설명서 포함) ○ 원격연수 운영 규정 개정 ○ AI 디지털교과서 교원 직무 연수 운영(예ㆍ결산 사업설명서 포함) ○ 자격연수 운영 - 중등학교 정교사(1급) 수학, 보건 ○ 직무연수 운영 - 중등생애주기 생활인성지도, (입직기)중등(특수·비교과) 신규임용교사, 중등평가역량강화, 제주어교육, 희소교과 대상자사전, 교육전문직원 임용예정자, 생태환경교육 전문가 양성(2기), 인문학산책 직무연수 등 운영 ○ 현장 기획· 요청형 직무연수 운영 ○ 배움누리터 과정 설계 및 이수처리, 이수결과 등재 요청 ○ 연수 결과 처리 및 결과 분석 |
교육연구사 |
710-0514 |
○ 연수부 운영보고서 발간 ○ 평가관리 세부 규정 개정 및 평가관리위원회 운영 ○ 강사선정심의위원회 운영 ○ 교원연수 주ㆍ월간 회의 자료 작성 ○ AI 디지털교과서 교원 도외 연수 운영 ○ 자격연수 운영 - 초등교감, 유치원 정교사(1급) ○ 직무연수 운영 - (입직기) 유초등 비교과 추수, 초등 생애주기 학습지도, 회복적 생활교육(1,2), 초등학생평가 역량 강화, 4·3 평화 인권교육, 학교생태환경교육 전문가 양성(1기), 교감실무 역량강화, 제주의 자연을 만나다, 교감리더십직무연수 등 운영 ○ 현장 기획· 요청형 직무연수 운영 ○ 배움누리터 과정 설계 및 이수처리, 이수결과 등재 요청 ○ 연수 결과 처리 및 결과 분석 ○ 연수부 워크숍 및 벤치마킹 관련 업무 ○ AI 디지털교과서 교원 직무 연수 지원 |
주무관 |
710-0511 |
○ 원격연수 운영 ○ 원격연수 과정 탑재 ○ 배움누리터 관리 ○ 교원연수 강사운영수당 및 연수생 여비 지급 ○ 연수부 물품·기자재 구입 및 관리 ○ 연수부 워크숍 업무 및 벤치마킹 관련 업무 지원 ○ 교원연수 관련 타 기관 우리 원 방문 업무 지원 ○ 연수부 성과계약평가 관련 업무 ○ 연수부 예산 및 결산 처리 ○ 교원연수 주ㆍ월간 회의 자료 작성 ○ 연수부 주·월간 회의 자료 작성 ○ 각종 요구 자료 수합ㆍ보고 ○ 이수대장 관리 및 이수확인원 발급 ○ 연수부 보안 및 관리 ○ 연수부 감사 관련 업무 ○ 국가교육근로장학생 관련 업무 ○ 동시통역실 및 통역기자재 관리 ○ 연수 및 교육훈련 운영 지원 ○ 부서 및 팀 서무 업무 ○ AI 디지털교과서 교원 직무 연수 지원 |
행정연수 팀장 |
710-0516 |
○ 행정연수팀 운영 및 과정 기획 편성 총괄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심의위원회 운영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평가관리위원회 운영 ○ 탐라교육원 강사운영수당 지급 규정 개정 ○ 행정연수 계획 및 운영 ○ 행정연수 결과 처리 ○ 행정연수 운영 결과 분석 ○ 지방공무원 중견관리자 소양교육 계획 및 운영 ○ 행정연수 개선 관련 업무 ○ 배움누리터 과정 설계 및 이수처리, 이수결과 등재 요청 ○ 도의회 주요업무보고 |
주무관 | 710-0518 |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평가관리위원회 운영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전문교육) 계획 및 운영 ○ 지방공무원 현장 요청형 과정 계획 및 운영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결과 처리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 결과 분석 ○ 지방공무원 신규 임용(예정)자 기본교육 계획 및 운영○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강사운영수당 및 여비 지급 ○ 배움누리터 과정 설계 및 이수처리, 이수결과 등재 요청 ○ 연수부 강사 인력풀 관리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관련 요구자료 작성 (예·결산 사업설명서 포함) ○ 행정연수팀 관련 타 기관 우리 원 방문 업무 |
주무관 |
710-0517 |
○ 교육공무직원 신규 임용(예정)자 직무적응 연수 계획 및 운영 ○ 교육공무직원 맞춤형 연수 계획 및 운영 ○ 교육공무직원연수 결과 처리 ○ 교육공무직원연수 운영 결과 분석 ○ 교육공무직원연수 강사운영수당 및 여비 지급 ○ 교육공무직원연수 관련 요구자료 작성 (예·결산 사업설명서 포함) ○ 배움누리터 과정 설계 및 이수처리, 이수결과 등재 요청 ○ 행정연수팀 관련 타 기관 우리 원 방문 업무 지원 ○ 팀 서무 업무 |
☆ 인성예절교육부 : 부장실 710-0520, 인성예절교육부 710-0528, FAX) 710-0549
직(성명) |
전화번호 |
분 장 사 무 |
인성예절교육부장 정재순
|
710-0520 |
○ 인성예절교육부 업무 총괄 ○ 도의회 보고(주요업무계획, 행정사무감사 등) |
인성교육팀장 |
710-0524 |
◦인성예절교육 주요업무계획·운영계획 수립 ◦인성예절교육(초등) 운영 관련 - 운영계획수립, 일지작성, 결과(만족도)분석, 보도자료 작성, 통계 등 ◦전도학생회장단 리더십교육 접수 및 운영 - 운영계획수립, 일지작성, 결과(만족도)분석, 보도자료 작성, 통계 등 ◦교육요원 전문 및 자체연수 운영 ◦인성팀 월간 회의 운영(프로그램 평가회, 합숙 운영계획, 복무, 연수 등) ◦도의회 및 감사 관련(인성)업무 ◦대안교육 활동 지원 |
전문경력관 |
710-0526 |
◦찾아가는 인성예절교육 운영 관련 - 운영계획수립, 일지작성, 결과(만족도)분석, 보도자료 작성, 통계 등 ◦각 교육장 방송시설, 장비 관련 업무 ◦제주-서울 학생 힐링 프로그램 교류 업무 ◦전국학생교육원 및 대외교류 업무 ◦국궁장(시설, 물품)관리, 야외체험학습장 환경(물품) 관리 ◦대안교육 활동 지원 |
전문경력관 |
710-0533 |
◦인성예절교육(중·고등)운영 관련 - 운영계획수립, 일지작성, 결과(만족도)분석 등 ◦2025 인성예절교육 운영 관련 설문조사 ◦2025 인성예절교육 운영보고서 발간 업무 ◦생활관 환경(물품)관리 ◦자문위원회 관련 업무 지원 ◦대안교육 활동 지원 |
전문경력관 |
710-0530 |
◦리더십교육 운영 관련 - 운영계획수립, 일지작성, 결과(만족도)분석 등 ◦인성교육 책자(매뉴얼, 리플렛) 발간 ◦홈페이지 관련 업무 ◦청마관 환경(물품) 관리 ◦각 과정별 수료 인원 및 만족도 통계 수합 관리 ◦교육심의회 관련 업무 ◦대안교육 활동 지원 |
수련지도원 |
710-0528 |
◦교직원 심폐소생술 운영 관련 - 운영계획수립, 일지작성, 설문조사 등 ◦월별 학생 급식 현황 작성 ◦수련 용품 대여 관련 업무 ◦인성예절관 환경(물품) 관리, 본관 수련용품실 관리 ◦인성예절교육 월간 계획표(부장실 포함), 연간 일정표 관리 및 정리 ◦학생 입․퇴소 관련(배차,침구,명찰) 관련 업무 ◦교육안전(감염병, 안전공제회 등) 관련 업무 ◦2025 인성예절교육 관련 사진 정리 및 관리 ◦대안교육 활동 지원 |
공통사무 |
◦각 과정별 인성예절 교육 활동 지도 ◦교육프로그램 구안 및 개발 ◦교육전, 후 처리 업무 -교육장 준비, 정리 -명찰 작업 - 각 교육장 관리 및 환경 정리, 청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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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교육팀장 |
710-0576 |
◦대안교육 주요업무계획 수립·추진 ◦대안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파견교사(기간제교사) 관련 업무 ◦도의회 및 감사 관련(대안) 업무 ◦대안교육운영위원회 운영 ◦전국 대안교육 네트워크 협의회 관련 업무 ◦대안교육 관련 도교육청, 민간기관 업무 협조 및 연계 ◦학부모, 담임교사, 관계자 교육 및 상담 ◦위탁학생 교권침해, 학교폭력사안 등 초기 대응 ◦학년말 교육과정 운영보고서 발간 ◦교직원 연수 및 워크숍 운영 ◦위탁학생 등·하교 통학차량(버스) 지원 ◦교육안전(보안, 감염병, 안전공제회 등) 관련 업무 |
교사 |
710-0570 |
◦담임 ◦보통교과(과학) 운영 및 대안교과 운영 ◦교과(원격)수업 및 자료 구입 ◦학업성적관리위원회 및 교직원협의회 운영 ◦위탁학생 평가 및 성적처리 관련 업무 ◦위탁학생 생활기록부 보조부 관련 업무 ◦창의적체험활동 기록 ◦재적학교 연계 행정 업무(출결현황, 학생자료 등) ◦위탁학생 관리(수탁, 해지 등) ◦학생 포상 및 자격취득(이수) 관련 업무 ◦위탁학생 등·하교 통학차량(버스) 지원 ◦급식 인솔 및 지도 |
교사 |
710-0571 |
◦담임 ◦보통교과(국어) 운영 및 대안교과 운영 ◦교과(원격)수업 및 자료 구입 ◦학생 생활(교육)지도 및 학부모 상담 ◦위탁학생 소속학교 담임교사 관련 업무 ◦창의적체험활동(진로영역) 운영 ◦학생자치회 운영 ◦위탁학생 출석부 관리 ◦위탁학생 생활기록부 보조장부 및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 ◦위탁학생 입교식, 수료식, 공동체의 날 운영 ◦급식 인솔 및 지도 ◦꿈샘학교(교무실, 협의실) 환경(물품)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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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
710-0572 |
◦담임 ◦보통교과(사회) 운영 및 대안교과 운영 ◦교과(원격)수업 및 자료 구입 ◦학생 생활(교육)지도 및 학부모 상담 ◦위탁학생 소속학교 담임교사 관련 업무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영역) 운영 ◦대안교육 관련 교재 편찬(교과서, 홍보물, 리플릿 등) ◦위탁학생 출석부 관리 ◦위탁학생 생활기록부 보조장부 및 창의적 체험활동 기록 ◦위탁학생 학기말 교육활동 전시회 운영 ◦급식 인솔 및 지도 ◦인성예절관(2,5교육실,체력단련실,다목적구장) 환경(물품) 관리 |
전문 경력관 |
710-0574 |
◦창의적체험활동 및 교내·외 행사활동 기획 및 운영 ◦각종교육(중독예방, 학교폭력, 성교육, 안전교육 등)관련 업무 ◦소속학교 방문의날, 담임교사 초청 공감토크 운영 ◦창의적체험활동(봉사영역) ◦대안교과 운영 ◦만족도(적응도, 프로그램) 조사 및 통계 ◦위탁학생 등·하교 통학차량(버스) 지원 관련 업무 ◦꿈샘학교(다목적실) 환경(물품) 관리 |
수련 지도원 |
710-0575 |
◦대안교과 관련 운영 업무(외부강사, 강의일지, 강의계획 등) ◦위탁학생 등·하교 통학차량(택시) 지원 관련 업무 ◦학교안전지원(자원봉사자) 관련 업무 ◦교육활동 용품(상품권, 도서) 구입 및 정리 ◦홈페이지 관리 ◦문서수발 및 위탁학생 관리(접수, 안내) ◦꿈샘학교(상담실), 본관(분임실) 환경(물품) 관리 |
주무관 |
710-0526 |
◦부서예산 운용 및 관리(대안 및 인성) ◦각종 회의(본청, 도의회, 기획회의) 관련 업무 ◦보안관련 업무(CCTV, 비전자문서) ◦외부강사 관련 업무(범죄경력조회, 수당 지급) ◦부서물품 검수 및 관리 업무(일반서무) ◦인성교육 및 대안교육 운영 지원 |
● 부서 공통업무 - 인성교육 및 대안교육 운영 지원 |
☆ 총무부 : 부장실 710-0550, 총무팀 710-0554, 급식팀 710-0567, FAX) 710-0564
직(성명) | 전화번호 | 분 장 사 무 |
총무부장 양경돈 |
710-0550 |
◦ 총무부 총괄 ◦ 교특회계 지출원 ◦ 기록물관리 책임자 |
총무팀장 | 710-0551 |
◦ 총무팀 총괄 ◦ 수입금 및 세입세출외현금 출납원 ◦ 공유재산관리 ◦ 교직원 인사 일반 ◦ 감사업무 (행정사무감사, 감사위원회 감사) ◦ 직무성과계약제 등 성과관리 ◦ 일반보안 및 을지훈련, 충무실시 업무 ◦ 대의회 업무 |
주무관 | 710-0552 |
◦ 교특회계 예산에 관한 업무 ◦ 교특회계 원인행위업무(급식,보수 제외) ◦ 교특회계 계약업무(급식 제외) ◦ 대의회 업무 (예산부분) |
주무관 | 710-0553 |
◦ 교특회계 결산에 관한 업무 ◦ 교특회계 지출업무 ◦ 교특회계 세입업무 ◦ 세입세출외현금 관리 ◦ 공직기강, 청렴 및 행동강령 ◦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 주기적 행정정보공개 ◦ 교육통계 ◦ 나이스 및 K-에듀파인 권한 관리 |
주무관 | 710-0554 |
◦ 급식 물품 계약 및 원인행위 ◦ 물품관리 ◦ 교직원복무에 따른 급여ㆍ수당업무 ◦ 기록물관리 및 문서접수 ◦ 교직원 교육훈련 관련 업무 ◦ 정보공개청구(민원) ◦ 민원업무(제증명 발급 및 교육행정서비스) ◦ 교직원 복무 관련 보고문서 처리 ◦ 월례기획회의 자료 작성 ◦ 공직자 재산등록 ‧ 병력사항 신고 ◦ 총무부 일반 서무 |
주무관 | 710-0565 |
◦ 보건실 운용 및 보건 관련 사항 ◦ 연수생 및 인성예절교육생 건강관리 ◦ 교육원 방역 및 음수기 등 수질관리 ◦ 자동심장충격기 유지․관리 ◦ 폭력예방교육 ◦ 보건행정 문서처리 ◦ 자료실 운영 |
시설팀장 | 710-0559 |
◦ 시설관리 총괄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업무 ◦ 위험물안전관리자 업무 ◦ 기계설비 분야(냉ㆍ난방설비 등) 운영 관리 ◦ 승강기, 정보통신시설 운영관리 ◦ 급식소, 인성예절관 보일러 운영관리 ◦ 시설공사 등 발주 업무 ◦ 실내․외 환경정비 및 수목관리 ◦ 산업안전보건법 제16조에 따른 시설분야 관리감독자 |
주무관 | 710-0557 |
◦ 교육시설물 안전관리 및 점검 ◦ 교육시설통합정보시스템(KERIS) 관리 ◦ 전기설비 운영관리 ◦ 재난 및 방재업무 ◦ 소방 및 민방위 업무 ◦ 에너지 절약 및 저수조 관리, 오수정화조 관리 ◦ 시설물 대여 및 개방 ◦ 실내․외 환경정비 및 수목관리 ◦ 당직관리 (무인경비 시설보안) |
주무관 | 710-0561 |
◦ 버스(74고 2886호) 운행 관리 ◦ 승합차(79소 4260호) 운행 관리 ◦ 차량 배차관리(차량 공유설비 관리) ◦ 각종 실내외 환경 정비 및 행사 지원 |
주무관 | 710-0563 |
◦ 승용차(24모 2926호) 운행 및 관리(업무수발) ◦ 버스(79부 9861호) 운행 관리 ◦ 각종 실내외 환경 정비 및 행사 지원 |
주무관 | 710-0536 |
◦ 시설 내·외부 청소 ◦ 청소물품 관리 ◦ 쓰레기 수거 및 분리처리 ◦ 환경미화 ◦ 시설물관리지원 |
주무관 | 710-0537 |
◦ 시설 내·외부 청소 ◦ 청소물품 관리 ◦ 쓰레기 수거 및 분리처리 ◦ 환경미화 ◦ 시설물관리지원 |
급식팀장 | 710-0567 |
◦ 급식운영 총괄 ◦ 급식 및 영양관리 ◦ 식단구성 및 식당운용․관리 ◦ 식재료 구매 및 검수 ◦ 보존식 관리 ◦ 급식 기기·기구 위생·안전관리 ◦ 급식담당자 복무 ◦ 식당 내․외 주변 환경 관리 ◦ 산업안전보건법 제16조에 따른 급식분야 관리감독자 |
주무관 | 710-0568 |
◦ 책임조리사 업무 ◦ 조리담당자 근무일정에 관한 사항 ◦ 연·병가 시 결원 대체인력 요청 ◦ HACCP 일지 작성 내용 검토 ◦ 학교급식 1일 위생안전점검 및 점검표 작성 ◦ 식재료 검수 지원에 관한 사항 ◦ 조리 및 배식에 관한 사항 ◦ 급식 관련 위생·안전 및 기타업무 ◦ 구내식당 내․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 보존식 채취 및 폐기 관리 |
주무관 |
◦ 책임조리사 업무 지원 ◦ 학교급식쓰레기 발생량 관리 및 일지 작성◦ 급식실 보안점검표 작성 ◦ 구역별 청소점검 및 점검표 작성 ◦ 식재료 검수 지원에 관한 사항 ◦ 조리 및 배식에 관한 사항 ◦ 급식 관련 위생·안전 및 기타업무에 관한 사항 ◦ 구내식당 내․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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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관 |
◦ 폐식용유 발생 현황 파악 및 수거 ◦ 냉동·냉장고, 식품창고(보관고) 정리 및 재고관리 ◦ 조리 및 배식 ◦ 식재료 검수 지원 ◦ 급식 관련 위생·안전 및 기타업무 ◦ 구내식당 내․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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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관 |
◦ 응급약품 관리 ◦ 냉동·냉장고, 식품창고(보관고) 정리 및 재고관리 ◦ 조리 및 배식 ◦ 식재료 검수 지원 ◦ 급식 관련 위생·안전 및 기타업무 ◦ 구내식당 내․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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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관 |
◦ 소모품 재고 관리 및 정리 정돈 ◦ 냉동·냉장고, 식품창고(보관고) 정리 및 재고관리 ◦ 조리 및 배식 ◦ 식재료 검수 지원 ◦ 급식 관련 위생 ․ 안전 및 기타업무 ◦ 구내식당 내 ․ 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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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관 |
◦ 조리업무용 게시물 정리 ◦ 냉동·냉장고, 식품창고(보관고) 정리 및 재고관리 ◦ 조리 및 배식 ◦ 식재료 검수 지원 ◦ 급식 관련 위생·안전 및 기타업무 ◦ 구내식당 내․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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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관 |
◦ 조리 및 배식 ◦ 식재료 검수 지원 ◦ 급식 관련 위생·안전 및 기타업무 ◦ 구내식당 내 ․ 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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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관 |
◦ 냉동·냉장고, 식품창고(보관고) 정리 및 재고관리 ◦ 조리 및 배식 ◦ 식재료 검수 지원 ◦ 급식 관련 위생·안전 및 기타업무 ◦ 구내식당 내 ․ 외부 정리정돈 및 환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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