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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별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연수부 이행기준
가. 연수 수요를 반영한 연수계획 수립
① 연수 수요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연수운영계획에 반영하겠습니다. ② 혼합연수과정을 내실화하여 연수생의 편의를 최대한 보장하도록 하겠습니다. ③ 연수생 모니터링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연수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나. 연수생 참여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
① 현장 교직원을「교육과정편성자문위원회」위원으로 위촉하여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② 연수과정마다 연수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과정에 반영하겠습니다. ③ 내실있는 연수과정을 운영하기 위하여 연 1회 이상 연수운영협의회를 실시하겠습니다.
다. 성실한 연수운영
① 계획된 일정과 시간은 반드시 지키겠습니다. ② 유능한 강사를 초빙하기 위하여 강사추천제를 운영하겠습니다. ③ 참여식 연수시간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④ 이론 중심의 강의를 지양하고 토의·토론 위주의 강의가 운영되도록 하겠습니다. ⑤ 과정별 운영 내용을 개강 1주일 전에 홈페이지 연수과정 안내에 탑재하겠습니다. ⑥ 교직원의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시의에 맞게 보완하겠습니다.
라. 현장문제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① 연수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②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하겠습니다. ③ 현장의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현장 적용성이 높은 연수과정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④ 맞춤식 연수과정을 개설하여 연수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2. 인성예절교육부 이행기준
가. 맞춤형 인성예절교육계획 수립
①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요구 및 시대적 요구를 학생 인성예절교육에 적극 반영하여 교육현장의 신뢰성 및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② 학교급별 대상별 다양한 체험학습을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나.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인성예절교육과정의 충실한 운영
① 체험중심 집단활동을 통하여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② 교육수요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겠습니다. ③ 교육요원은 끊임없는 자기 연찬으로 전문성을 향상시켜 인성예절교육 활동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④ 인성예절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성예절교육자문위원회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인성예절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하겠습니다.
다. 평가를 통한 인성예절교육의 질 향상
① 인성예절교육 활동 시 학생 설문을 분석.반영하여 수요자 중심의 인성예절교육 활동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② 추수 지도를 실시하여 인성예절교육 활동 이후의 생활 상태를 평가 분석하여 교육 활동에 반영하겠습니다. ③ 월 1회 이상 자체평가를 통하여 학생 인성예절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3. 총무부 이행기준
가. 친절하고 신속한 교육연수 이수확인증 발급
① 고객의 편의를 위해 이수확인증을 직접 교부,지정대리인 수령,우편발송,팩스 발송 등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교부하겠습니다.
나. 보건실 운영
① 응급처치와 함께 구급약을 제공하고 필요하면 우리 원 인근 병원으로 신속하게 안내하겠습니다. ② 쾌적한 모유수유 환경을 제공하고자 보건실 내 유축기 등 편의시설을 갖춘 '모유수유실'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다. 급식소 운영
① 주간 식단표를 매주 1회 홈페이지에 공지하겠습니다. ② 급식 이용자의 기호도 조사 및 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식단에 반영하고,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겠습니다. ③ 식당 환경을 항상 청결하고 쾌적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일 1회 물청소 및 주요 기구에 대한 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④ 안전하고 좋은 음용수를 제공하기 위해서 연 4회 이상 공인기관에 수질검사를 의뢰하겠습니다.
라. 야영장 운영
① 쾌적하고 안전한 야영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② 야영장 부대시설은 야영지 외에 캠프화이어장, 음수대, 무대, 화장실, 조명 등이며 이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마. 투명한 회계집행
① 공사 물품 용역 등 입찰 계약 운영은 전자입찰을 통해 공정 신속 정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② 수당 및 대금지급은 관계규정에 따라 신속하게 지급하겠습니다.
바. 편리한 시설 제공
① 연수생의 교통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하며, 셔틀버스 운행시간표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공지하겠습니다. ② 연수생 및 인성예절교육생을 위한 편의시설(냉·온수 시설, 자동판매기 등)을 갖추겠습니다. ③ 화장실의 비누와 휴지는 매일 2회 이상 점검하여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사. 시설안전 관리
① 교육원 시설물의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여 각 시설물의 특성에 맞는 안전점검을 시행하겠습니다. ② 소화기와 소화전을 철저히 관리하여 비상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③ 파손된 기물은 지체 없이 수리·교체하고 조명, 냉난방 등 각종 시설에 대해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여 양질의 연수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 깨끗한 환경 조성
① 강의실은 깨끗이 청소하고 수목과 운동장은 계절별로 정리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연수.인성예절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탐라교육원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각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게시하겠습니다. ⊙사무실에는 좌석마다 이름 및 담당업무를 명시한 명패를 부착하고, 근무시간 중에는 항상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총무부에 설치하여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다른 고객을 응대하는 경우 고객이 3분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적극 응대하고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최단시간 내 담당부서까지 직접 안내하겠습니다. ⊙고객의 동일 민원에 대하여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라는 인사말로 정중히 인사하고 교통편 및 가시는 길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천천히 정확하게 소속·성명을 먼저 밝히며, 친절하고 정중한 말씨를 사용하겠습니다. ⊙다른 직원을 연결할 경우 즉시 통화되도록 하고 다른 담당업무 전화는 해당전화번호를 안내한 후에 연결하겠습니다.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부재사유를 밝히고, 상대방이 인적사항, 용건, 통화시간을 남길 경우 담당자에게 메모를 전달하며, 원하실 경우 남겨 주신 연락처로 1시간(근무시간 내) 이내에 회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는 정중하게 인사말을 한 후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중식시간에도 부서별로 1명 이상 업무당번을 두어 민원처리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연 2회 이상 직원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다. 고객민원 편의 제공
⊙민원서류는 우편, 인터넷, 팩스 등으로 신청 받고, 3시간 이내에 발급하며(단, 우편민원은 1일 이내), 민원발급 상황을 문자서비스로 안내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실의 질의 사항은 답변 담당부서를 지정하여 3일 이내에 성의껏 답변하겠습니다. ⊙우리 원 운영 전반에 걸친 질의응답을 부서별로 자세하게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연 2회 이상 정비하겠습니다. ⊙고객 편의를 위해 업무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를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조치
⊙우리 원 서비스에 불편한 사항이나 불친절을 느꼈을 경우, 개선해야 할 사항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즉각 시정 조치하고, 다음과 같이 시정 및 보상하겠습니다. - 전화통화 또는 직접 대화 시 불친절한 경우에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을 주의, 교육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전문교육기관에 의뢰하여 개별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고객이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동일 사안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문화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신고 및 제출한 의견에 대한 처리 결과는 민원인에게 3일 이내에 통보하겠습니다.
3. 의견 제출 또는 불편 사항 연락 방법
⊙인터넷 홈페이지(http://tamna.or.kr) 열린세상 → 참여마당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명 | 접수.처리부서 | 전화번호 | FA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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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민원 접수 및 상담 | 총무부 | 064-710-0553 | 064-710-0564 |
교육연수이수 확인증 발급 | 총무부 | 064-710-0553 | 064-710-0564 |
입찰 및 계약 | 총무부 | 064-710-0552 | 064-710-0564 |
연수원 시설 대여 및 대형버스 지원 안내 | 총무부 | 064-710-0559 | 064-710-0564 |
강사추천,연수발전아이디어 제출 | 연수부 | 064-710-0511 | 064-710-0519 |
교원연수 운영 안내 | 연수부 | 064-710-0511 | 064-710-0519 |
교육훈련 운영 안내(일반직.기능직.사립학교 직원) | 연수부 | 064-710-0516 | 064-710-0519 |
원격연수 운영 안내 | 연수부 | 064-710-0514 | 064-710-0519 |
학생인성예절교육 운영 안내 | 인성예절교육부 | 064-710-0522 | 064-710-0549 |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즉시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라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연수.인성예절교육생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연수.인성예절교육 안내를 통하여 알려드린 연수와 인성예절교육에 관련된 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시설을 연수?인성예절교육생 여러분의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원 산책로, 야외체육시설, 편의 시설 등에 불편한 점이 있을 때에는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인성예절교육 운영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견을 많이 제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원의 친절하고 성실한 직원에게는 업무를 더욱 잘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