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다운로드 안내
사용 중인 스마트 기기의 운영체제(OS)에
맞는 앱을 설치해 주세요
Google Play
App Store
1 |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
가. 교육과정 운영 근거
1) 「초·중등교육법」제28조(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 대한 교육)
2) 「초·중등교육법」제54조(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 대한 교육 및 시책)
3) 「초·중등교육법」제60조의 3(대안학교)
4)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지침」(2020.8.)
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지향점
1) 무학년제 교육과정 편성으로 성장과 치유를 위한 위기극복 교육과정 운영
2) 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학교 적응력을 높이는 교과활동과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3) 자기관리 및 인간관계 개선 능력을 향상시키는 공동체 교육활동 전개
다.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침
1) 교육과정 운영은 학기제로 하고 연간 2학기제로 운영한다.
2) 수업일수는 원적학교의 일정과 꿈샘학교의 행사활동을 고려하여 학기당 65일 이상으로 한다.
3) 수업시간은 1시간을 45분 단위로 하되, 교육과정 운영상 필요에 의해 단축 운영할 수 있다.
4) 중학교 교육과정 [보통교과,대안교과,창의적체험활동]을 편성·운영하되 개별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한다.
5) 교과는 필수 보통교과인 국어, 수학, 체육으로 한다.
- 교과별 수업 내용은 기초적·기본적 내용으로 재구성한다.
- 별도의 교재를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 기초학습지원을 통한 학습의지 회복 및 학교 적응력 향상을 도모한다.
6) 대안교과는 필수 대안교과와 선택 대안교과로 구분한다.
7) 대안교과는 학생의 진로·적성·희망 및 선택을 고려한다.
8) 선택 대안교과 선택 시 자기주도형 대안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9) 창의적체험활동은 자율·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으로 한다.
10) 위탁전 적응교육은 학기 운영에 따른 예비기간으로 수업일수에 포함한다.
11) 가족캠프(또는 외부체험)의 경우 수업일수에 포함하여 운영한다.
12) 상담(면담)활동은 존중과 소통, 공동체활동(집단회복서클), 학생·학부모 상담 등을 운영하여 정서적 지원을 강화한다.
13) 교육과정 전 영역(보통교과, 대안교과, 창의적체험활동)을 학생흥미중심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하여 수업참여를 확대하고, 인성교육(회복중심) 및 공동체 활동을 통해 학교 적응력을 향상한다.
2 |
교육과정 운영 |
가. 교육과정 운영 모형
구분 |
|
위탁준비 |
|
교육 및 지도 |
|
추수지도 |
||||
|
|
|
|
|
|
|
|
|
|
|
단계 |
|
씨앗준비 (맞이하기) |
|
씨앗심기 (마음열기) |
|
새싹맺기 (나 알아가기) |
|
열매맺기 (우리 알아가기) |
|
수확하기 (삶가꾸기) |
|
|
⇩ |
|
⇩ |
|
⇩ |
|
⇩ |
|
⇩ |
주요활동 |
|
·접수 및 확인 ·학생 기초 조사 |
|
·적응교육 ·동기부여 |
|
·배움에 대한 흥미 부여 |
|
·자아 존중감 회복 |
|
·학교방문 ·전화상담 |
|
|
|
|
|
|
|
|
|
|
|
교육 |
|
입교전 |
|
적응교육 |
|
본(정규)교육 |
|
본(정규)교육 |
|
수료 후 |
나.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보통(공통)교과는 학생의 특성과 선택을 고려하여 주제 중심 융합수업 활동으로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대안교과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교과 특성을 이해하고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한다.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을 운영한다.
다. 총체적·통합적 관점에서의 학생 관리
○ 학생, 학부모 교육 및 심리·정서지원을 통해 가정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 담임교사 초청 공감토크 및 소속학교 방문의 날 운영을 통해 학생의 학업중단예방 및 학교적응력을 향상한다.
○ 지역사회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 및 동반자 지원으로 교육공동체의 자치역량을 강화한다.
3 |
편제 및 교육과정 편성 |
가. 편제
1)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2) 교과(군)는 보통(공통)교과와 대안교과로 구분한다.
가) 보통(공통)교과: 국어, 수학, 체육
나) 필수 대안교과(생활과 인성)
(1) 존중과 소통: 사제동행 대화, 함께걷기, 창의활동, 성찰일기 작성 등
(2) 상담활동: 개인 및 집단상담을 통해 지지훈련, 생각바꾸기, 스트레스 관리 등
(3) 공동체활동: 학생자치회의, 생활회복교육, 요리경연, 어울림 활동 등
다) 선택 대안교과(자기주도형 프로그램)
(1) 신체·흥미 영역: 당구(포켓볼), 풋살, 농구, 탁구, 드론, 필라테스 등
(2) 예술·치유 영역: 악기(음악치유), 미술(미술치유), 댄스, 보컬, 사진 등
(3) 노작·체험 영역: 공예, 원예, 목공, 요리, 창작활동 등
(4) 진로·직업 영역: 바리스타, 제과제빵, 뷰티, 실크플라워, 컴퓨터 등
3) 창의적체험활동은 자율·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가) 자율·진로활동: 자치활동, 각종 예방교육, 인성수련(도내), 가족캠프, 제주문화·역사체험, 진로·직업체험, 진로캠프(도내·외) 등
나) 동아리활동: ITQ(컴퓨터활용 능력), 캘리그래피(글쓰기), 창의보드, 영화감상 등
다) 봉사활동: 꿈샘학교 내 봉사활동, 지역사회 연계 봉사활동
나. 교육과정 편성
구분 |
1학기 |
2학기 |
비고 |
||||
보 통 교 과 |
국어 |
2 |
2 |
|
|||
수학 |
2 |
2 |
|
||||
체육 |
2 |
2 |
|
||||
보통교과 소계 |
6 |
6 |
|
||||
대 안 교 과 |
생활과인성 |
공동체활동(학생자치회의) |
공통 필수 |
1 |
1 |
|
|
존중과 소통(관계회복) |
2 |
2 |
|||||
몸 가꾸기(클라이밍 등) |
- |
1 |
|||||
상담활동(개인상담, 집단상담) |
3 |
2 |
|||||
자 기 주 도 형
프 로 그 램 |
신체·흥미영역 |
야구/볼링/당구/풋살/탁구/드론/서핑 등 |
선택 필수 |
2 |
2 |
영역별 선택 (4교과) |
|
예술·치유영역 |
악기/댄스/보컬/영상/유튜브/미술/사진/ 웹툰 등 |
2 |
2 |
||||
노작·체험영역 |
공예 및 창작활동/원예/목공 등 |
2 |
2 |
||||
진로·직업영역 |
바리스타/제과제빵/미용/드론/요리/실크플라워/ 컴퓨터 일반 등 |
2 |
2 |
||||
대안교과 소계 |
14 |
14 |
|
||||
창의적 체험활동 |
자율·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
6 |
6 |
|
|||
창의적 체험활동 소계 |
6 |
6 |
|
||||
학기당 과목 수 |
10 |
11 |
|
||||
학기별 총 이수 단위 |
26 |
2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