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행정서비스 이행기준 - 공통이행기준 -
탐라교육원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공통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출입구에 직원의 사진과 담당업무가 표시된 조직도를 게시하겠습니다.
* 사무실에는 좌석마다 이름 및 담당업무를 명시한 명패를 부착하고, 근무시간 중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패용하겠습니다.
*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총무부에 설치하여 고객이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다른 고객을 응대하는 경우 고객이 3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적극 응대하고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최단시간 내 담당부서까 지 직접 안내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고 업무대행이 가능한 부분은 즉시 처리해 드리겠으며, 처리가 어려운 부분은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전화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동일 민원에 대하여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라는 등의 인사말로 정중히 인사하고 교통편 및 가시는 길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나. 전화를 하시는 경우
*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 “안녕하십니까?(또는 감사합니다) 탐라교육원 ○○부 ○○○입니다.”라고 천천히 정확 하게 소속·성명을 먼저 밝히며, 친절하고 정중한 말 씨를 사용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을 연결할 경우 고객과의 통화 요지를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으며, 전화가 끊길 경 우 를 대비하여 "만약 연결중에 전화가 끊기면 ○○○-○○○○번으로 전화하시겠습니까? 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부재사유를 밝히고, 상대방이 인적사항, 용건, 통화시간을 남길 경우 담당자에게 메모를 전달하며, 원하실 경우 남겨 주 신 연락처로 1시간(근무시간 내) 이내에 회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통화가 끝났을 때 “감사합니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끝인사말을 한 후에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중식시간에도 부서별로 1명 이상 업무당번을 두어 민원처리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신청하시는 경우
* 우편․팩스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처리하겠으며, 3시간 이내에 처리결과를 우편(우편민원은 1일이내)
* 팩스․방문수령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자민원(우리 원 홈페이지 참여마당-행정민원)의 질의 사항은 3일이내에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조치
* 전화통화 또는 직접방문 시 불친절하거나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으며, 해당 직원을 주의 또는 재교육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담당 직원의 정중히 사과드린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재방문에 대한 교통비 명목의 상품 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 제공
* 고객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우리 원 홈페이지 참여마당-정보공개에 교육행정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절차 |
정보공개청구 → 청구서 접수 및 이송 → 공개여부 결정(10일 이내) → 공개․부분공개ㆍ비공개여부 결정 통지(10일이내) → 수수료 징수 → 공개 |
4. 고객의 참여와 의견제시
*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시정 또는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인터넷 의견 접수 창구 : 탐라교육원 홈페이지(http://tamna.or.kr) 참여마당 → 행정민원
* 우편․방문․전화 및 FAX 의견접수 창구
서비스명 |
접수‧처리부서 |
전화번호 |
FAX |
일반민원 접수 및 상담 |
총무부 |
064-710-0554 |
064-710-0564 |
교육연수이수 확인증 발급 |
총무부 |
064-710-0554 |
064-710-0564 |
입찰 및 계약 |
총무부 |
064-710-0552 |
064-710-0564 |
교육원 시설 대여 및 대형버스 지원 안내 |
총무부 |
064-710-0557 064-710-0569 |
064-710-0564 |
강사추천,연수발전아이디어 제출 |
연수부 |
064-710-0513 |
064-710-0519 |
교원연수 운영 안내 |
연수부 |
064-710-0513 |
064-710-0519 |
교육훈련 운영 안내 (일반직공무원‧사립학교 직원) |
연수부 |
064-710-0516 |
064-710-0519 |
원격연수 운영 안내 |
연수부 |
064-710-0512 |
064-710-0519 |
학생인성예절교육 운영 안내 |
인성예절교육부 |
064-710-0524 |
064-710-0549 |
대안교육 운영 안내 |
인성예절교육부 |
064-710-0522 |
064-710-0549 |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산록북로 429(오라2동) (우:63144) |
5.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 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즉시 우리 원 홈페이지(열린세상-행정안내게시판)에 게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라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6. 교직원‧인성예절교육생 여러분께 부탁드리는 사항
* 교직원 연수‧인성예절교육 안내를 통하여 알려드린 연수와 인성예절교육에 관련된 사항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시설을 교직원‧인성예절교육생 여러분의 것으로 생각하시고 관리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원 산책로, 야외체육시설, 편의 시설 등에 불편한 점이 있을 때에는 즉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교직원 연수‧인성예절교육 운영의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의견을 많이 제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 원의 친절하고 모범적인 직원을 발견할 시에는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우리 원 홈페이지(열린세상-자유게시판)에 적극 추천 또는
*
* 격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탐라교육원 교육행정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 원(064-710-0500)으로 연락하여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